본문 바로가기

경제

휘발유, 경유가격 급등?! 기름값 아끼는 방법

반응형
SMALL

https://blog.naver.com/osan_si/222675803706

 

휘발유·경유 가격 급등?! 기름값 아끼는 방법

최근 국제유가가 연일 급등하면서 전국의 휘발유 평균 가격이 리터(L)당 2,000원을 돌파했습니다. 하루가 ...

blog.naver.com

최근 국제유가가 연일 급등하면서 전국의 휘발유 평균 가격이 리터(L) 당 2,000원을 돌파했습니다. 하루가 다르게 매섭게 치솟는 휘발유·경유 가격 탓에 주유소 가기가 망설여질 정도인데요. 부득이하게 대중교통 대신 자차를 이용해야 하는 자동차 운전자라면 ‘어떻게 하면 조금이라도 기름값을 아낄 수 있을까?’ 하는 고민이 깊어지는 요즘이죠.

그래서 오늘은 오산시와 함께 고유가 시대 기름값을 아끼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 해요. 작은 습관들을 달리하는 것만으로도 기름값을 아끼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하니 실천해 보세요!

 

1. 오피넷으로 기름값 싼 주유소 확인하기

한국석유공사가 제공하는 ‘오피넷(https://www.opinet.co.kr/)’ 서비스를 이용하면 휘발유와 경유 등의 가격이 가장 싼 주유소를 손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피넷에서는 전국 주유소의 주유비 정보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오피넷 홈페이지 · 앱을 방문하여 ‘내 주변 주유소 확인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주변 반경 3km 이내에 있는 최저가 주유소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필요에 따라 휘발유, 경유, 반경 옵션 등을 바꿔가며 간편하게 확인이 가능해요!

 

싼 주유소 찾기 오피넷

 

www.opinet.co.kr

 

2. 낮보단 아침이나 저녁에 주유하기

기름은 액체 상태라 기온에 따라 부피가 달라집니다. 기름은 고온에서 부피가 팽창하는 성질을 가지는데요. 기온이 높은 한낮에 기름을 주입할 경우 기준 부피보다 적은 양의 기름이 차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더위가 심한 한여름에는 휘발유 부피 팽창으로 인한 소비자 손실 문제를 해소할 수 있는 방안이 시행 중이지만, 그래도 가급적이면 기온이 낮은 아침이나 저녁에 주유하는 것이 좋겠죠. 또한 기온이 높은 낮에 주유하게 되면 기름이 쉽게 기화되어 주유량에 차이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3. 주유 시 시동 끄기

주유 중 시동이 켜져 있으면 연료가 주입되는 동시에 엔진이 가동되면서 연료가 계속적으로 소모됩니다. 이 경우 주입되는 연료의 양이 많게 차이 나는 것은 아니지만 결제한 금액보다 적은 양의 연료가 주입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해요. 또한 주유 중 시동을 켜두는 행위는 화재 발생 가능성을 높이는 행동이기 때문에 안전을 위해서도 반드시 꺼두셔야 합니다.

 

4. 기름은 70~80%만 채우기

주유를 할 때 습관적으로 “가득 넣어주세요.”라고 말하는 분들 많으시죠. 기름을 가득 채워 넣어두면 어쩐지 마음이 든든해지는데요. 하지만 기름값을 아끼려면 이와 같은 습관은 지양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기름을 가득 넣고 차량을 운전할 때 차량의 연비가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좋은 연비를 위해서는 앞으로 기름을 넣을 때 70~80%만 채워 주세요!

 

5. 가속페달과 브레이크 자주 밟지 않기 & 서행 운전하기

운전할 때 가속페달과 브레이크를 자주 밟는 행동 역시 기름값 아끼기를 방해하는 요인입니다. 가속 페달과 브레이크를 자주 밟는 공격적인 운전법을 빈번하게 하는 경우 자동차 연료 소모가 증가하기 때문에 평소보다 더 많은 기름을 소모하게 됩니다. 비슷한 의미로 규정속도를 지켜 서행운전을 하는 경우 연료비를 아낄 수 있는데요. 약 80km/h의 속도로 달릴 때보다 그 이하로 주행할 때 약 7%의 출력이 감소한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6. 지붕에 짐 묶고 달리지 않기

도로를 운전하다 보면 캠핑용으로 개조된 차량이나 트럭 등에 커다란 짐이 매달려 있는 것을 종종 볼 수 있습니다. 이처럼 차량 지붕에 각종 짐을 묶은 상태로 주행을 하다 보면 공기저항을 평소보다 더 많이 받게 되는데요. 차량 지붕에 짐이 있는 경우 아무것도 없는 경우보다 25%가량이나 연료비가 더 발생할 수 있다고 하니 주의하세요.

 

7. 주유 경고등이 뜨기 전에 주유하기

운전을 하다 보면 제때에 주유를 하지 못할 때가 많습니다. 주유 경고등에 불이 깜빡깜빡거려야 비로소 주유소를 찾게 되는 일도 빈번한데요. 이처럼 주유 경고등이 떠 있을 때 기름을 넣게 되면 연료가 탱크 바닥에 부딪혀 산화되기 때문에 주유되는 연료의 일부분이 증발하게 된다고 합니다. 주유한 만큼의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가급적 주유 경고등이 뜨기 전에 미리 주유소를 방문하는 습관을 길러보세요.

 

이 외에도 고급 엔진오일 사용하기, 타이어 공기압 적정하게 유지하기 등도 기름값을 줄이는 방법 중 하나라고 하는데요. 오늘 알려드린 방법들로 기름값을 드라마틱하게 아낄 수는 없겠지만, 그래도 조금은 알뜰한 자동차 생활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최저가 주유소를 찾아주는 오피넷 사이트는 쏠쏠한 정보라고 생각되니 시민 여러분도 적극 활용해 보세요 :)

반응형
LIST